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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2-08-13 10:52
[2012-2학기 서리풀 학당 안내] 건강불평등 연구방법론
 글쓴이 : 관리자 조회 : 7,778   추천 : 0    
2012 2학기 서리풀 학당

 

< 건강 불평등 연구방법론 >

 

l  일시 : 9 6– 11월 8일, 매주 () 저녁 7-9

l  장소 : 시민건강증진연구소 세미나실

l  강사 : 강영호 (울산의대 예방의학교실 교수)

                          

 

1.    강좌 안내

 

소득을 4등분하였을 때, 소득이 높은 1분위 남성들은 소득이 낮은 4분위남성들보다 6년 넘게 오래 삽니다. 동일한 30세 남성이라 할지라도 대졸자는 중졸자보다 10년 넘게 오래 삽니다. 좋지 못한 직업에 종사하거나 교육수준이 낮은 부모에게서 태어나는 아이들은 체중이 덜 나가고, 어릴 적에 일찍 죽을 가능성도 높습니다. 저소득층에서는 담배도 많이 피우고 자살도 많이 합니다. 흡연과 자살 모두 이제 빈곤의 문제가 되었습니다.

이들은 다른 나라 이야기이거나 지어낸 이야기가 아닙니다. 한국사회의 실제 이야기들입니다. 건강수준이 교육, 직업계층, 소득 수준 등과 같은 사회경제적 조건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 건강 불평등이 한국사회를 에워싸고 있습니다. 정치, 사회, 경제, 문화적으로 소외된 시민들이 건강에서도 차별 받고 있습니다.

건강 불평등은 이제 우리 사회에서 더 이상의 비밀이 아닙니다. 하지만 비밀을 알고 있다고 문제가 자연스레 해결되지는 않습니다. 사회적 부정과 비리, 비윤리적 행위가 자행되고 있는 현장에 대한 증거가 필요합니다. 어떻게 하면 건강 불평등을 줄일 수 있는지에 대한 근거도 필요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증거와 근거는 모두 과학적이어야 합니다. 물론 과학적 근거가 건강 불평등 문제 해결의 만병통치약은 될 수 없습니다. 하지만, 과학적 근거는 주류 정치, 주류 언론, 주류 학계의 봉쇄를 뚫고 건강 불평등을 정책 의제로 만들며 형평적 정책의 시행 가능성이라는 좁은 문을 여는 매우 유력한 지렛대입니다.

건강 불평등 연구방법론 강좌에서는, 건강-질병 현상이 사회경제적 위치(socioeconomic position)에 따라 다른 분포를 보인다는 관찰 결과를 바탕으로, 이를 사회경제적 건강 불평등(socioeconomic health inequalities)이라 정의하고, 이의 양상과 원인, 기전, 해결방안을 탐구합니다. 이 강좌에서는 개인과 집단에서의 인과성이 어떤 측면에서 다른 양상을 나타내는지를 이해하고, 집단을 대상으로 한 사회적 결정요인 연구, 건강 불평등 연구가 지니는 가치를 정립합니다. 이 강좌를 통하여 수강생들은 사회경제적 건강 불평등을 기술하는 방법을 익히고, 이의 원인과 기전을 파악하기 위한 다양한 접근법과 사회역학(social epidemiology) 개념을 이해함으로써, 궁극적으로 건강-질병 현상의 인과성을 파악하기 위한 보다 포괄적인 사고력을 배양하게 될 것입니다.

 

 

2.    대상자와 수강생 요건

 

l  대상자 : 보건학/역학/예방의학 및 관련 분야(간호학/사회학/사회복지 등) 대학원생, 독립 연구자 및 사회단체 활동가

l  수강생 요건 : 건강 불평등, 사회역학, 건강의 사회적 결정요인에 대한 관심을 갖고 있으면서, 기본적 역학 및 통계 지식(incidence, prevalence, mortality, odds ratio, relative risk, population attributable risk, regression analysis )을 지니고 있어야 함.

 

 

3.    신청방법

 

l  신청 마감: 2012 831 (), 수강인원 15명 이내

l  이메일 접수 phprc@hanmail.net (이름, 소속, 연락처 보낸 후 수강료 입금)

l  수강료: 15만원 (계좌: 하나은행 199-910004-60804 )시민건강증진연구소)

l  문의: 서상희 교육팀장 070 8658-1848

 

 

4.    강좌 진행 방식

 

l  한 번의 강의는 1시간 30분 동안의 강의와 30분 동안의 토론(질의/응답 포함)으로 이루어진다. 수강생들은 제시된 참고문헌을 사전에 읽고 오도록 한다. 강의 중 질문과 토론은 적극 권장한다. 마지막 강좌는 건강 불평등 연구에 대한 난상 토론으로 이루어질 예정이다.

l  참고문헌 패킷 별도 제공

 

 

5.    개별 강의 일정 및 내용 소개

 

1. 9 6() 19:00-21:00

l  강의 제목 : 인과성을 찾아서 개인과 집단, 그리고 역학과 보건학

l  다룰 내용 : 개인과 집단에서 인과성은 동일한 모습을 지니는가? 높은 수준의 개인맞춤의학(personalized medicine)은 과연 가능한가? 개인의 건강 수준에 대한 사회적 요인의 설명력은? 개인맞춤의학 시대에 역학/보건학 연구와 정책은 어떤 의의를 지니는가? 개인맞춤의학 시대에 나는 왜 보건학 분야 연구와 정책을 하는가?

l  참고문헌 : davey smith g. epidemiology, epigenetics and the 'Gloomy Prospect': embracing randomness in population health research and practice. int j epidemiol 2011; 40(3): 537-62.

 

2. 9 13() 19:00-21:00

l  강의 제목 : 사회경제적 위치

l  다룰 내용 : 관찰 역학 연구에서 사회경제적 위치는 왜 중요한가? 가장 좋은 사회경제적 위치 지표는 존재하는가? 각각의 사회경제적 위치 지표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어떤 사회경제적 위치 지표를 어떻게 사용할 것인가?

l  참고문헌 : 최용준 등. 건강 불평등 연구에서 사회경제적 위치 지표의 개념과 활용. 예방의학회지 2007; 40(6): 475-486.

 

3. 9 20() 19:00-21:00

l  강의 제목 : 건강 불평등의 측정1 – 가치의 문제

l  다룰 내용 : 건강 불평등이란 무엇인가? 건강 문제를 다루는 데에 있어 건강 형평성은 가장 중요한 가치인가? 상대적 건강 불평등이 더 중요한가? 아니면 절대적 건강 불평등이 더 중요한가? 건강 불평등 측정도구에 내재된 가치지향은?

l  참고문헌 : harper s et al. implicit value judgments in the measurement of health inequalities. the milbank quarterly 2010; 88(1): 4-29.

 

 

4. 9 27() 19:00-21:00

l  강의 제목 : 건강 불평등의 측정2 – 측정도구

l  다룰 내용 : 가장 좋은 건강 불평등 측정도구는 존재하는가? 어떤 건강 불평등 측정도구가 바람직한가? 건강 불평등 측정도구를 선택할 때, 어떤 요인들을 고려하여야 하는가?

l  참고문헌 : harper s, lynch j. measuring health inequalities. in: oakes jm, kaufman js (eds). methods in social epidemiology. john wiley & sons, inc., 2006. pp. 134-168.

 

5. 10 4() 19:00-21:00

l  강의 제목 : 건강 불평등의 기전

l  다룰 내용 : 왜 건강 불평등의 기전을 다루는가? 건강 불평등에는 어떤 기전들이 존재할까? 그러한 기전들을 어떤 연구방법을 통해 밝혀낼 수 있을까? 기전 연구가 정책에 기여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가?

l  참고문헌 : bartley m. chapter 4-chapter 7. in: bartley m. health inequality. an introduction to theories, concepts and methods. cambridge, uk: polity press, 2004. pp. 64-115.

 

6. 10 11() 19:00-21:00

l  강의 제목 : 건강질병의 발달 기원설

l  다룰 내용 : 바커가설, 건강질병의 발달기원설, 생애적 접근법은 무엇인가? 건강과 건강 불평등에 있어 왜 어릴 적 요인이 중요한가? 뇌 및 인지과학, 성격심리학 등의 연구에서는 왜 어릴 적이 중요하다고 하는가? 어릴 적 요인의 영향에 대한 연구를 어떻게 해야 하는가?

l  참고할 websites :  http://www.barker.org/

          http://www.mrc.soton.ac.uk/dohad/index.asp

          http://developingchild.harvard.edu/

          http://www.heckmanequation.org/

          http://earlylearning.ubc.ca/

 

 

 

7. 10 18() 19:00-21:00

l  강의 제목 : 지역과 다수준 분석

l  다룰 내용 : 원인은 개인에만 존재하는가? 왜 지역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가? 지역은 어떻게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가? 구성효과와 맥락효과는 무엇인가? 왜 다수준 분석이 필요한가? 다수준 분석 결과는 어떻게 해석하여야 하나?

l  참고문헌 : kim mh et al. association between childhood fatal injuries and socioeconomic position at individual and area levels: a multilevel study. j epidemiol community health 2007; 61(2): 135-40. 김창석 등. 서울시 동별 상류계층(파워엘리트) 주거 분포와 흡연과의 관련성에 대한 다수준분석. 예방의학회지 2006; 39(1): 30-38.

 

8. 10 25() 19:00-21:00

l  강의 제목 : 우리나라 건강 불평등 정책과 연구의 과제

l  다룰 내용 : 우리나라의 건강 불평등 정책과 연구의 역사와 현재, 건강 불평등의현황, 연구와 정책에서의 향후 과제를 다룬다.

l  참고문헌 : khang yh, lee si. health inequalities policy in korea: current status and future challenges. journal of korean medical sciences 2012; 27: s33-40.

 

9. 11 1() 19:00-21:00

l  강의 제목 : 개입 연구를 향하여

l  다룰 내용 : 개입 연구는 왜 중요한가? 건강 형평성 제고를 위해 근거가 왜 필요한가? 어떤 근거가 필요한가(explanatory vs pragmatic trials)? 우리나라에서 어떤 문제에 대해 어떤 개입 연구가 가능할까? 개입 연구를 위해 필요한 준비는?

l  참고문헌 : macintyre s. good intentions and received wisdom are not good enough: the need for controlled trials in public health. j epidemiol community health 2010; 65: 564-7.

 

10. 11 8() 19:00-21:00 (종합토론)

l  제목 : 어떤 건강불평등 연구를, 어떻게 할 것인가?

l  내용 : 한국에서 어떤 건강 불평등 연구를 어떻게 할 것인지, 국내 연구자들을 초빙하여 대담, 질의응답, 토론을 진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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