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세미나

2014 하반기 서리풀 토요 세미나 참가자 모집 (사회역학-정책 협동 세미나)

1,373회 조회됨

 

1. 제안 배경

 

● 그동안 건강불평등, 건강의 사회적 결정요인에 대한 역학적 분석과 정책/전략을 함께 다루며 과학적 지식의 정치성과 현실 적용 문제를 지속적으로 고민해왔던 서리풀 사회역학-정책 협동 세미나가 벌써 6기를 맞이했습니다.

● 2014년 하반기에 진행될 6기 세미나의 주제는 ‘건강불평등에 대한 개입: 이론과 사례’입니다. 1980년대 이래 폭발적으로 늘어난 건강불평등 연구에 힘입어, 세계적으로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책과 사업들이 최근 부쩍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에 비해 국내에서는 명시적이든 암묵적이든 건강불평등을 완화하기 위한 개입 사례들을 아직 찾아보기 힘든 것이 현실입니다. 여기에는 건강불평등의 기술(description)을 넘어서, 한국 사회에 적합한 정책과 사업을 개발하고 평가하는데 활용할 수 있는 연구가 부족했다는 점도 한 몫 했다고 생각합니다. 6기 세미나에서는 해외에서 이루어진 건강불평등 완화 정책이나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 논문들을 함께 읽고, 이것들이 작동하는 맥락과 기제들을 탐색하면서 한국사회에서의 적용 가능성과 조건들을 논의하고자 합니다.

● 지금까지 그래왔던 것처럼, 서리풀 토요세미나는 지도-피지도의 관계가 아니라 모두의 협업과 토론으로 진행되는 자율적 공부모임입니다. 특히 6기 세미나는 연구 프로젝트 성격을 강화하여, 정책결정자/활동가들이 현장에서 참고할 수 있는 건강불평등 정책/사업 사례 모음집 발간을 목표로 두고 있습니다. 학습의 필요성에 공감하고, 연구를 통한 실천 활동에 동참하고자 하는 사회과학, 보건학, 정책 연구자, 대학원생들의 성실하고 자발적인 참여를 제안합니다.

 

2. 진행 방식

 

● 일시: 격주 토요일 오전 10시-12시, 9월 13일 (토) 첫 모임 (2015년 2월까지 진행 예정)

● 장소: 시민건강증진 연구소 (지하철 7호선 내방역 6번 출구, 2호선 방배역 4번 출구)

● 코디네이터: 박진욱 (이 모임에 조교/연구보조원 개념은 없습니다. 참여자의 사회적 지위, 나이에 관계없이 자료 복사와 다과 준비, 뒷정리는 공평하게 분담합니다)

참가자격: 일방향 강의가 아니며 발표부담도 적지 않기 때문에 참가자들의 ‘결의’가 필요합니다. 특히 6기 세미나 모임은 프로젝트 연구팀 성격을 갖기 때문에 더 높은 책임성이 필요합니다. 일회성 혹은 간헐적 참가는 사절하며, 논문리뷰도 단순히 요약발제가 아니라 다른 참가자들을 위한 비판적 해설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연구보고서를 함께 작성할 수 있을 정도의 기본적인 글씨기 능력이 필요함은 물론입니다.

● 참가비용: 별도 참가비는 없습니다. 다만 문헌자료나 발제문 복사, 간단한 다과 준비가 가능하도록 (아직 회원이 아닌 분들은) 연구소 후원 회원 등록을 권장합니다.

● 문의 및 신청: 2014년 9월 5일까지 이메일 (socialepiseminar@gmail.com) – 간단한 자기소개와 전공분야를 기재해주세요

● 주요 학습 내용 – 첨부파일 참조

시민건강연구소 정기 후원을 하기 어려운 분들도 소액 결제로 일시 후원이 가능합니다.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