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월례 세미나는 가천의대 길병원의 이희영 선생님께서 ‘근거중심 보건정책의 가능성과 한계’라는 주제로 발표해주십니다.
근거중심(Evidence Based)라는 용어는 정책, 또는 실무(Practice)에 붙여서 사용되어 왔지만, 이 용어는 근거와 정책의 관계를 지나치게 일방향적으로 해석하거나 둘 간의 관계를 모호하게 만들기도 합니다.
근거중심 정책은 근거중심 의학을 단순하게 확장한 것이 아니며, 근거중심 정책에서 의사결정 맥락은 개인중심에서 집단을 중심으로 대상을 이동하였습니다. 이에, 근거중심 보건정책을 결정하는 데 가장 핵심적인 것은 근거와 맥락의 상호작용입니다.
그런데, 정책결정은 의사결정 과학의 이성적 실행이 아니라, 무엇이 정당하고 합리적인지를 결정하는 논쟁의 과정이 최선이라고 여겨지므로, 이런 상황에서 연구 근거는 특정 가치 기반 입장을 보완하는 도구적/ 수사적 근거로 쓰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논의점들을 바탕으로 현재 한국 사회의 보건의료정책에서 근거가 차지하는 위치와 역할에 대해 함께 생각해보는 자리를 마련합니다. 한국 보건의료정책에서 근거가 어떤 식으로 이용되며, 그것이 어떤 식으로, 어떤 분야에서 활성화되어야 하는지, 그리고 실제 정책 결정과정에서 어떻게 작동하고 있는지에 대한 폭넓은 논의와 토론이 이루어지는 자리가 될 것입니다.
보건정책에 관심있으신 분들의 많은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일시: 2012년 9월 7일 금요일 저녁 7시
장소: 시민건강증진연구소
참가비: 없음
문의: 시민건강증진연구소 070-8659-18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