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식 연구소 발간 자료

[대한산업보건협회 우수논문상 수상] THE “CHAIR CAMPAIGN” IN KOREA

973회 조회됨

연구소의 김명희 선생님이 공동저자(김신범/정진주/정민정/김명희/이윤근)로 참여하신 논문이 12월 11일 대한산업보건협회 우수 논문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상금 중 100만원은 인권센터 건립을 위한 기부금으로 전달되었습니다.

냉철한 이성과 따뜻한 감성으로 한결같이 노동자 건강 연구에 매진하시는 김명희 선생님께 축하의 인사를 드립니다.

회원 여러분께서도 함께 축하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논문은 NEW SOLUTIONS, Vol. 21(2) 269-282, 2011에 게재되었습니다.

논문명: THE “CHAIR CAMPAIGN” IN KOREA: AN ALTERNATIVE APPROACH IN OCCUPATIONAL HEALTH AND SAFETY FOR SERVICE WORKERS
저자: YUN-KEUN LEE, SHIN-BUM KIM, JINJOO CHUNG, MIN-JUNG JUNG, MYOUNG-HEE KIM

한글 초록

한국 내 서비스 노동자의 증가에도 불구하고 그들의 직업 건강과 안전은 무시되어 왔다. 4개월간 진행된 의자 캠페인은 서비스 노동자들의 직업 건강에 대한 대안적 접근으로 시작되었다. 이 캠페인은 폭넓은 공공의 지지를 불러오는데 성공했고, 노동부는 특별 사찰을 실시했다. 결과적으로 71개의 백화점과 449개의 대형마트의 계산대에 의자가 공급되었다. 하지만, 아직도 많은 작업장에서 노동자들은 의자가 있든 없든, 여전히 서서 일하고 있다. 이 캠페인은 대부분이 여성인 서비스 노동자가 건강하게 안전한 노동조건에서 일할 권리를 갖고 있다는 사회적 인식을 불러일으켰다. 이 논문은 지난 의자 캠페인에 대한 분석으로, 그 성과와 한계를 꼼꼼히 들여다보고 평가하고 있다.

앞으로도 연구소의 연구 활동에 많은 관심과 격려 부탁드립니다!!

시민건강증진연구소

시민건강연구소 정기 후원을 하기 어려운 분들도 소액 결제로 일시 후원이 가능합니다.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