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식

시민건강연구소 연구인력 기금후원 사업 안내

268회 조회됨

“시민건강연구소 활동을 지지하고 후원하는 새로운 방법을 소개합니다” 

 

회원님들의 후원으로 운영되고 있는 우리 연구소는 충분치 않은 재정 여건상 상근연구원들의 연수프로그램이나 박사후 연구원의 채용 같은 연구소의 학술역량을 높일 수 있는 인력지원 프로그램을 기획을 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간 총회에서 몇 분 회원님께서 상근연구원들의 연수교육을 기획하면 지원하겠다는 의향을 밝혀주신 바 있었으나 지금까지 공식화되지 못하였습니다. 

 

2022년 연구소 창립 12주년을 맞아 새롭게 연구인력을 위한 기금후원(Fundraising) 사업을 시작하려고 합니다. 회원님들께서 기금 후원을 약정하실 때 상근연구원 역량강화 프로그램, 영펠로우 지원사업, 박사후 연구원(post doc) 지원사업 중 어떤 항목에 지원하고 싶은지 선택할 수 있으며, 후원금액은 정해진 한도가 없습니다. 아래에 안내된 각 사업별 운영계획을 보시고 후원하고 싶은 프로그램을 지정하여 기금을 보내주시면, 사업별로 기금을 구성하여 이사회의 엄격한 관리하에 후원의도에 맞게 쓰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단, 기금후원사업을 시행하기에 앞서 비영리민간독립연구소를 지향하는 시민건강연구소의 설립 목적에 따라 (1)이해상충 방지원칙에 의하여 후원을 거절할 수도 있고 (2)후원자로부터 프로그램 운영의 독립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재정 지원외의 관여를 금지하는 원칙을 마련하였다는 점을 밝힙니다.

 

더 자세한 내용이나 방법이 궁금하시면 연구소 이메일(people@health.re.kr)이나 전화(02-535-1848)로 연락주세요. 시민건강연구소의 새로운 도약에 힘을 실어줄 회원님들의 많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 사업별 계획

 

(1) 상근연구원 역량강화 프로그램

: 상근 연구원들이 최신의 다양한 지식을 얻고 현장의 경험을 확대할 수 있도록 학회 연수 교육프로그램 이수, 단기 해외 연수, 현장 견학 및 방문연구 활동, 지역사회 연구를 위한 단기체류 지원 등을 운영하려고 합니다.

 

(2)영펠로우 지원사업

: 영펠로우 지원사업은 진보적 사회운동을 위한 신진 연구자들의 역량과 저변 확대를 위한 시민건강연구소의 대표적인 프로그램입니다. 연구소가 설립된 2010년부터 매년 1명의 영펠로우를 선발하여 연구소와 공동 혹은 단독 연구를 할 수 있도록 후원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12명의 영펠로우가 배출되었으며, 역대 영펠로우들은 다음과 같은 활동성과를 남겼습니다 (영펠로우 활동 바로가기). 

 

(3)박사후 연구원(post doc) 지원사업  

: 시민건강연구소는 사회적 필요에 부합하는 보다 진보적이고 책무성 있는 지식을 생산하는 연구자를 체계적으로 양성하기 위하여 박사후 연구원의 연수를 지원합니다. 학계와 현장 사이의 간극을 줄이고, 사람중심관점에서 체계를 다룸으로써 모두의 건강에 기여하고자 하는 연구자들과 함께할 수 있는 공간을 넓혀나가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자 합니다. 

시민건강연구소 정기 후원을 하기 어려운 분들도 소액 결제로 일시 후원이 가능합니다.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