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제전환운동 조직위원회에서 7월 12일에 정세전망 토론회를 개최합니다. 관심 있는 분들은 많은 참여 바랍니다.
2025 체제전환 평가-전망
일시 : 2025년 7월 12일(토) 12:30~17:30
장소 : 서울 서소문성지 역사박물관 지하1층 명례방 (칠패로 5)
참가 신청 : https://forms.gle/
진행 (*구체적인 진행 시간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
12:30~15:00 | 정세전망 토론회
15:00~17:30 | 체제전환운동 조직위원회 전체회의
토론회 참가비 안내
• 참가비 : 5,000원
• 참가비는 자료집 제작과 비수도권 지역참여자 교통비 지원에 사용됩니다.
• 비수도권 지역참가자는 참가비가 면제됩니다. 교통비의 50%를 지원합니다.
• 입금계좌 : 산업은행 020-9525-2284-310 김윤영
다들 기억하시나요? 12.3 윤석열의 비상계엄 이후, 다음 날 체제전환운동 조직위원회의 ‘긴급’ 전체회의가 열렸다는 사실을…(비상계엄은 체제전환운동 조직위원회가 공식적으로 구성된지 채 반년도 되기 전에 터졌단 사실을….) 전체회의로부터 4개월의 시간은 ‘윤석열도, 윤석열이 대통령 된 나라도, 함께 바꾸자’며 퇴진 투쟁의 한가운데서 보낸 날들이었어요. 우리는 윤석열 파면이라는 산을 넘었고, 이후 펼쳐진 조기 대선 국면은 어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당선으로 마무리됐고요.
여기서 끝? 이렇게 쫑? … 일리가 없겠죠
우리의 삶도, 체제전환의 전망도, 여기서 멈추는 것은 당연히 아니니까요. 그렇담 뭐다? 다시 나아갈 체제전환운동의 길을 밝히기 위해서라도, 우리가 따로 또 함께 분주히 지나온 시간들은 어땠는지 돌아보고 공동의 인식과 평가를 만들어갈 필요가 있어요. 그 속에서 우리가 새롭게 발견하게 된 과제가 무엇인지 확인하고 이후의 구체적인 활동을 그려나가는 것도 필요해요. 그래서 마련한 <2025 체제전환 평가 – 전망> 짜잔!
조직위원이라면? <2025 체제전환 평가-전망> 나만 빠질 수 없다! 7월 12일(토) 각자의 기대를 품고 반갑게 만나요!
[작은포럼]체제전환을 위한 공공성의 탈환과 재구성
체제전환연구모임은 내란 이전부터 우리 사회가 처한 문제를 체제의 문제로 바라보고 체제전환의 전략으로 공공성(강화)운동의 가능성을 토론해왔습니다.
신자유주의 체제에 저항하는 목소리에도, 모두의 존엄한 삶을 지키자고 할 때도, 평등으로 가는 길을 밝힐 때도 공공성은 빠지지 않는 화두입니다.
내란사태와 광장투쟁을 경험한 시민들은 민주주의 강화를 위해 공공성을 핵심 과제로 지목하고 있습니다.
이에 연구모임에서는 체제전환 운동의 전략으로서 공공성 운동이 어떤 의미를 가질 수 있는지 살펴보려 합니다. 관심 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를 바랍니다.
발제:
체제전환과 공공성의 재구성 – 미류 (체제전환연구모임)
토론:
나영(성적 권리와 재생산정의를 위한 센터 셰어)
구준모(기후정의동맹)
정성식(시민건강연구소)
이승철(공공운수노조)
일시 : 2025년 6월 26일 (목) 15시 ~ 18시
장소 : 공공운수노조 5층 모아홀(등촌로 149)
주최 : 체제전환운동조직위원회
주관 : 체제전환연구모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