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더 빈곤하고 취약한 사람들이 트럼프를 지지할까?”
시민건강연구소 회원 및 시민들과 함께 하는 책읽기 모임 “2025년 리딩클럽”의 세 번째 책 <사라질 수 없는 사람들> (제니퍼 M. 실바 지음/성원 옮김, 문예출판사)은 이 질문에 답을 구하고자 섬세한 시도를 하는 책입니다.
우리는 종종 이러한 궁금증에 대해 “뭔가를 잘못 알아서 그렇겠지”라는, 다소 무감하고 간편한 답을 내리곤 합니다. 하지만 저자는 미국 노동계급의 불안정하고 분노 어린 삶을 면밀히 살핀다면 계급 저항 대신 자기 계발, 심리 상담, 음모론을 선택하는 이들을 이해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합니다. 비합리적으로 보이는 정치적 입장을 이해하고자 노력할 때 구조적 문제를 더 잘 알아갈 수 있고, 이는 대안에 대한 상상으로 이어진다는 것을 저자는 보여줍니다. 책을 함께 읽으며 점점 더 파편화되고 불평등이 심해지는 한국 사회에 대해서도 ‘정치적 합리성’을 다시금 고민해보고, 대안을 상상해볼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일정과 진행 방식은 각자 책을 읽고 네 번째 목요일 저녁 8월 28일(7시 30분 – 9시)에 온/오프라인으로 모여 책에 대해 자유롭게 토론을 하는 것입니다. 이번 달 이끔이는 또 다른 민감함으로 이 책을 안내할 것 같습니다. 성실하게 책을 읽겠다는 의지와 함께^^ 신청서에 이름 남겨주세요. (신청 ) 회원이 아닌 분들도 리딩클럽에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시민건강연구소가 어떤 곳인지 평소 궁금하셨던 분들 신청을 기다립니다. 참여나 진행에 대한 문의는 담당자 이메일/휴대전화로 연락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