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읽기

밀턴 프리드먼 [자본주의와 자유] 해설 특강 안내

2,008회 조회됨

시민건강증진연구소 고전읽기 모임은 현재 밀턴 프리드먼의 [자본주의와 자유]를 함께 읽고 있는 중입니다.

하지만 예상보다 책의 내용이 어려워서 고전을 거듭하고 있던 차에, 한겨레경제사회연구원 김공회 연구위원의 해설 특강을 마련하게 되었습니다.

김공회 연구위원은 서울과 런던에서 경제학을 전공했으며, 경제사상의 발달사 및 사회과학에서 경제학의 위상에 대해 탐구해 왔습니다. 당인리대안정책발전소 연구위원을 역임했으며, <이따위 불평등> (북바이북, 2015), <왜 우리는 더 불평등해지는가> (바다출판사, 2014), <정치경제학의 대답> (사회평론, 2012)을 공저한 바 있습니다.

이번 특강에서는 밀턴 프리드먼 사상의 경제사상사적 위치, [자본주의와 자유] 3-5장에 대한 설명과 더불어, 그동안 이해하기 어려웠던 부분에 대한 참가자들과의 질의응답 시간을 가질 예정입니다.

 

  1. 밀턴 프리드먼 사상의 경제사상사적 위치

– 프리드먼의 ‘통화주의’ 및 거시경제사적 맥락

– 프리드먼식 ‘경제자유주의’와 ‘통화주의’의 관계

– 프리드먼식 ‘경제자유주의’가 현 시대에 갖는 함의

 

  1. [자본주의와 자유] 내용 해설

– 3장(화폐의 통제)

– 4장(국제금융 및 무역제도)

– 5장(재정정책)

 

고전읽기 모임에 참여하지 않으셨더라도 관심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일시: 2016.10.10 (월) 저녁 7시-9시

장소: 시민건강증진연구소 세미나실

참가비 없음.

 

미리 읽어오면 좋은 자료:

– 밀턴 프리드먼 지음, 심준보, 변동열 옮김 [자본주의와 자유] (청어람미디어 2007)

– 토드 부크홀츠 지음, 류현 옮김, 한순구 감수, [죽은 경제학자의 살아있는 아이디어] 10장 “케인스에 반기를 든 통화주의의 창시자, 밀턴 프리드먼” (김영사 2009)

– 폴 크루그먼 지음, 김이수, 오승훈 옮김, [폴 크루그먼의 경제학의 향연] 1장 “케인스에 대한 공격” (부키 1997)

시민건강연구소 정기 후원을 하기 어려운 분들도 소액 결제로 일시 후원이 가능합니다.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