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미나를 제안하며
- 시민건강증진연구소는 2017년 3월부터 ‘지역 경제위기와 건강영향’ 연구를 진행합니다. 이 연구는 특정 산업 의존도가 높은 일부 지역에서 산업침체가 가져온 경제위기, 그로부터 초래되는 건강과 사회적 안녕의 문제를 기술하고 설명하는 데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 이 연구의 일환으로 [공장폐쇄, 탈산업화의 지역사회 영향]이라는 제목으로 1차 세미나를 시작합니다 (이후 관련 세미나 시리즈가 이어질 예정입니다). 선행 연구들로부터 지역 경제위기에 따른 고용환경과 소득의 변화, 개인/지역수준에서의 의료 이용과 건강행동, 건강결과에 미치는 영향과 경로를 검토하는 것이 세미나의 목표입니다. 특히 한국 사회보다 앞서 유사한 지역 경제위기를 겪었던 영국과 호주, 미국 등의 사례에 초점을 둘 예정입니다.
- 이 문제에 관심 있는 학생, 연구자와 활동가, 정책결정자들의 많은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 진행 방법:
- 일시: 격주 수요일 오전 10시, 4월 5일 (수) 첫 모임 (2017년 6월까지 진행 예정)
- 장소: 시민건강증진연구소 세미나실
- 참가자격: (영어) 책을 읽고 정리하여 다른 이들에게 설명하며 발표할 수 있어야 합니다. 토론의 연속성 보장을 위해 간헐적 참가는 사절합니다.
- 문의 및 신청: phikorea@gmail.com (글머리에 [경제위기세미나] 달아주세요), 3월 27일 (월) 자정까지 신청
* 주요 검토 문헌 (안): 첨부파일 참고
- 공장폐쇄의 건강영향
- 의료이용
- 건강결과
- 공장폐쇄의 사회경제적 영향
- 고용 불안정 & 수입과 소득의 감소
- 가족과 관계
- 교육, 소비, 사회범죄 등
- 사례 연구
- 호주(Adelaide)와 영국(Birmingham) 자동차공장 폐쇄와 지역사회 영향
- 미국 러스트 벨트, 탈산업화와 건강결과
- 영국 스코틀랜드, “글라스고 현상 Glasgow Eff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