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참여 연극을 활용한 시민참여연구’ 방법론 워크숍(이론+실습)
- 연구를 위한 연구가 아닌 실질적인 사회변화를 모색하는 연구를 하고 싶나요?
- 시민(당사자)의 성장과 참여없이 제도적-정책적 변화만으로 사회 혁신을 시도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 지역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은 지역사회주민들이 가장 잘 알고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만약 위 대답에 모두 ‘네’ 라고 답을 하셨다면, 당신은 이번 워크숍을 위해 필요한 모든 것을 가지고 계십니다. 연극을 해본 경험이 없는 것은 아무 상관이 없습니다. 다만, 위와 같은 가치를 실제로 실현하고자 하는 의지가 이번 워크숍 참여의 유일한 필수 요소입니다.
이번 워크숍은 지난 2018년 11월10일~11일에 열린 ‘시민참여형 연구를 촉진하기 위한 의사소통 실습 워크숍’(바로가기) 이후 실제 각 연구자 및 활동가들이 현장에서 활용하기전 체득할 수 있도록 연습해볼 수 있는 시간으로 준비하였습니다. 지난 11월 워크숍 참가 여부와 상관없이 참가자를 추가로 모집하여, 기반이 되는 이론부터 살펴보는 워크숍으로 준비하고자 하니 관심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바랍니다!
-
1차 모임 주제 : 시민참여 연극을 활용한 ‘시민참여연구’란 무엇일까?
– 일시 : 2월16일(토) 14:00~18:00 (4시간)
– 장소 : 시민건강연구소(서울특별시 동작구 사당로13길 36 2층)
– 내용: 서로 다른 분야처럼 보이는 ‘시민참여 연극’과 ‘시민참여연구’에서 모두 이론적 바탕이 되고 있는 파울로 프레이리의 ‘페다고지’를 바탕으로 그 가능성과 필요성을 탐색해보자!
* 2차~5차에 대한 구체적인 워크숍 일정 및 방안은 1차 모임 때 같이 상의 후 결정할 예정입니다. 아래는 논의를 위한 나머지 워크숍에 대한 계획(초안)이오니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
- 2차 모임 주제 : 시민참여연구에 적용할 수 있는 ‘시민 참여 연극’ 살펴보기
– ‘시민 참여 연극’이란 무엇인가?
– 기존의 시민참여 방법(디자인씽킹-퍼실리테이션 워크숍)과 연극적 방법의 차이
– 연극적 방법이 건강 관련 시민참여연구에 가지는 의의
- 3차 모임 주제 : “내가 병원에서 있었던 일” 이라는 가상의 ‘주제’ 와 ‘대상’을 정하고 워크숍 실습(함께 만들어보기)
- 4차, 5차 모임 주제 : 워크숍 참가자 각자 시민참여연구의 ‘주제’ 와 ‘대상’을 정하여 연극적 방법을 활용한 프로그램 계획서 작성 및 실습(각자 만들어보기)
문의 : 송현성(시민건강연구소 초빙연구원, adrtree@hanmail.net)
신청방법 : 이메일 신청 adrtree@hanmail.net
: 제목 : [시민참여연구 워크숍 참여 신청] 성명, 연락처만 간단하게 작성하여 송부.
신청기간 : ~ 2월 15일(금)(2~5차 워크숍은 수시 접수 : 이메일 또는 전화 문의 환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