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미나

[신청마감](다시 돌아온) 2019 어린이건강권세미나 (4/19 시작)

391 views

  • 신청마감되었습니다 🙂 다음 기회를 이용해주세요. 많은 관심 감사드립니다 ~ 2019.04.05. 14:10
  1. 제안 배경

 

  • 한국사회의 불평등이 심화되는 동안 아동청소년의 삶 역시 건강권은 침해받고 격차는 더 커지고 있습니다. 노키즈존, 스쿨미투, 청소년들의 참정권 요구, 학교인권조례제정 요구 등, 아동청소년을 둘러싼 굵직굵직한 이슈들은 한국 아동청소년의 삶이 녹록지 않다는 것을 단편적으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최근 제가 만난 한 청소년은 “한국 청소년에게 ‘건강권’이라는 것 자체가 존재하지 않는다” 라고 토로했는데요. 건강권을 보장 받기보다는 혐오와 배제로 얼룩진 삶을 살고 있다는 아동청소년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는 한편, 이러한 현상을 우리가 어떻게 받아들이고 해석하면 좋을지, 이런 시점에 우리는 무엇을 하면 좋을지, 어떠한 대안적 방향을 모색해볼 수 있을지, 함께 공부하고 고민해보고자 합니다.

 

  • 답이 있거나 답을 알려주는 자리가 아닌, 모두의 협업과 토론으로 진행되는 자율적 공부모임입니다. 학습의 필요성에 공감하고, 연구를 통한 실천 활동에 동참하고자 하는 이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제안합니다.

 

  1. 진행 방식

 

  • 일시: 2019년 04월 19일 (금) 시작, 격주 금요일 오후 7시 – 9시
  • 장소: 첫모임과 마지막 모임만 시민건강연구소 세미나실/ 그 외 온라인(스카이프 또는 구글행아웃으로 진행)
  • 이 모임은 참여자의 사회적 지위, 나이에 관계없이 모두 동등하게 발제, 토론에 참여하며, 자료 복사와 다과준비, 뒷정리 역시 공평하게 분담합니다.
  • 참가자격: (영어) 책을 읽고 정리하여 다른 이들에게 설명하며 발표할 수 있어야 합니다. 토론의 연속성 보장을 위해 간헐적 참가는 사절합니다.
  • 참가비용: 참가비는 없습니다만, 아직 회원이 아닌 분들은 연구소 후원회원으로 가입해주세요. 🙂
  • 문의/신청: people@health.re.kr, 이름․전공․소속․연락처를 기재해서 이메일로 신청.
  • *** 선착순 마감 (10명 이내)

 

  1. 내용

이 세미나는 아동청소년기의 삶을 비판적 실재론의 개념을 적용해 이해해보고자 기획되었습니다. 비판적 실재론은, 실험과 관찰을 통해 얻는 현실세계에 대한 지식은  진실(true)이 아니라 실재(reality)에 가까워 질 수 있을 뿐이며, 알고자 하는 현상이 어떻게 발생하게 되었는가를 밝히는 것이 중요하다고 간주하는 사회과학 인식론이자 방법론입니다. 그리고 Priscilla Alderson은 이에 기반하여 변증법적 비판적 실재론 개념으로 아동청소년기의 여러 측면과의 관계를 탐구한 연구자입니다. Alderson의 2013년 책(1권)은 이러한 관련성과 가치를 보여줌으로써, 아동기 연구를 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비판적 실재론을 어떻게 적용하는지 안내하는 입문 단계입니다. 2권(2015년)은 아동청소년기 연구에 비판적 실재론을 적용하기 위한 실천적인 내용이 담겨 있습니다.

따라서 세미나 진행은 변증법적 비판적 실재론에 대해 간략하게 공부하고, 어린이/청소년의 삶과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큰 틀에서 바라본 후, Priscilla Alderson 책으로 넘어가고자합니다.

 

  • 발제 문헌:
  1. Arjumand Siddiqi et.al. (2007), Total Environment Assessment Model for Early child development, WHO. CSDH.

 

  1. UNICEF Annual Report 2017 (2018).

 

  1. Priscilla Alderson (2013), Childhoods Real and Imagined: Volume 1: An introduction to critical realism and childhood studies (Ontological Explorations book1)

 

  1. Priscilla Alderson (2015), The Politics of Childhoods Real and Imagined: Practical Application of Critical Realism and Childhood Studies (Ontological Explorations Book2)

 

  • 참고 문헌
  1. 비판적 실재론 (변증법적 비판적 실재론)

– 이기홍 (1998), 실재론적 과학관과 사회과학의 연구방법, 경제와 사회 39, 178-206.

– 이영철 (2006), 사회과학에서 사례연구의 이론적 지위 – 비판적 실재론을 바탕으로, 한국행정학보 40(1), 71-90.

– 손 산 (2007), 로이 바스카의 비판적 실재론과 새로운 해방적 사회과학의 가능성, 한국사회학회 사회학대회 논문집, 20017.12, 23-36.

– 서민규 (2010), 비판적 실재론의 변증법적 이행, 철학탐구 27, 57-81.

 

4. 일정

*** 세미나 일정과 발제분량 등 세부 내용은 첫날 참여자들과 논의해서 재조정할 예정입니다.

내용 pg 일정
세미나 구성원 인사, 세미나 진행 방향 논의, 발제 분담,

비판적 실재론(변증법적 비판적 실재론)

[1] 2019.04.19
1. Total Environment Assessment Model for Early child development.
Executive Summary 3 [2] 2019.05.03
Introduction and Overview 11
ch1. The Individual as a Sphere of Influence 19 2019.05.03
ch2 The Family as a Sphere of Influence 29 2019.05.03
ch3 The Residential Community as a Sphere of Influence 41 2019.05.03
ch4 The Relational Community as a Sphere of Influence 47
ch5 The ecd Services Sphere of Influence 51 [3] 2019.05.17
ch6 The Region as a Sphere of Influence 63 2019.05.17
ch7 The Nation as a Sphere of Influence 67
ch8 The Global Environment as a Sphere of Influence 77 2019.05.17
Discussion and Conclusion 89 2019.05.17
2. UNICEF Annual Report 2017.
introduction 6 [4] 2019.05.31
01 Results for Children and Young People 10
Humanitarian Action 12
Health 18 2019.05.31
HIV and AIDS 26
Water, Sanitation and Hygiene 30
Nutrition 36
Education 42 2019.05.31
Child Protection 48
Social Inclusion 54
Gender Equality 60
02 Innovation Accelerating Results 64 [5] 2019.06.14
03 Supplies: Delivering on Child Rights 70
04 Partnership and Stewardship 74
3. Childhoods Real and Imagined: volume1
background 1
ch1 introduction 3 2019.06.14
ch2 trends in research about children, childhood and youth 25 [6] 2019.06.28
Experiencing and imagining childhoods 43
ch3 real bodies: material relation with nature 45 2019.06.28
ch4 space: interpersonal relations 72 [7] 2019.07.12
ch5 Time: social relations and structures 95 2019.07.12
ch6 innerbeing:alienationandflourishing 126 [8] 2019.07.26
ch7 conclusions to volume 1: the relevance of DCR to childhood studies 156 2019.07.26
4. The Politics of Childhoods Real and Imagined (volume2)
background 1
ch8 introduction 3 [9] 2019.08.09
Childhoods in the Real ‘adult’ world 15
ch9 Ecology: human relations with nature 17 2019.08.09
ch10 Economics: interpersonal, intergenerational and international relations 53 [10] 2019.08.23
ch11 Emergence: Social structures 90 2019.08.23
ch12 Ethics and emancipation: reimaginig the politics of childhood 135 [11] 2019.09.06

 

시민건강연구소 정기 후원을 하기 어려운 분들도 소액 결제로 일시 후원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