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미나 소식

2020년 상반기 젠더건강소모임 회원 모집

1,447회 조회됨

시민건강연구소 젠더와건강연구센터에서 젠더건강소모임에 참여할 회원을 모집합니다. 젠더건강연구센터는 사회를 구성하는 핵심 범주로 젠더를 이해하고 젠더 관점에서 건강과 보건의료영역의 문제들을 들여다보기 위한 연구와 학습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젠더건강소모임은 회원이 직접 조직하고 운영하는 공부모임입니다. 연구소 회원들이 주체가 되어 보다 진보적이고 대안적인 지식을 지향하는 연구활동을 할 수 있도록 회원들의 공동학습을 지원하고 지지한다는 차원에서 젠더건강소모임은 연구소의 활동을 더 넓고 다양한 방향으로 확장하는 데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두 개의 소모임으로 시작한 2019년 하반기에 이어서, 2020년 상반기에는 세 개의 모임이 꾸려졌습니다.

 

1. 고전읽기 소모임
작년부터 이어지고 있는 고전읽기 소모임에서는 시몬 드 보브아르의 <제2의 성>을 차근차근 함께 읽어나갈 예정입니다. 모임은 4월 5일에 시작해 격주 일요일 오후 3시~5시에 진행합니다. <제2의 성>이 1,2권을 합하여 총 1,000여쪽에 달하는 결코 적지 않은 분량임을 감안하여, 상반기에 1권을, 하반기에 2권을 정독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니 이 점 참고해주세요. 더불어 보부아르가 다루는 개념과 이론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추가적으로 소논문을 읽거나 시대 별로 달라지는 여성성을 반영한 영화를 보고 토론하는 시간도 기획중이라고 합니다.

 

 

2. 젠더X과학기술 소모임(마감되었습니다)
작년에 진행된 젠더X돌봄노동 소모임에 이어서 기획된 모임입니다. 이 모임에서는 보건의료영역을 중심으로 과학기술과 젠더의 관계를 살펴보는 텍스트를 살펴볼 예정입니다. 함께 읽을 책으로는 마야 뒤센베리(2019)의 <의사는 왜 여자의 말을 믿지 않는가>, 데버러 럽튼(2009)의 <의료문화의 사회학>, 론다 쉬빈저(2010)의 <젠더분석-과학과 기술을 바꾼다>, 그리고 2019년 영국 왕립협회 과학도서상을 수상한 캐롤라인 페레즈의 <보이지 않는 여성: 남성을 위해 설계된 세상의 정보 편향 드러내기(Invisible Women: Exposing Data Bias in a World Designed for Men)> 등을 고려 중입니다. 모임은 4월 첫째 주 주말에 시작해 3~4주 간격으로 진행되고, 구체적인 일정은 구성원이 모집되면 합의해서 결정할 예정입니다. 참여자들의 관심에 따라 관련 논문도 살펴보고자 하니 관심있으신 분들은 소모임장과 논의해서 함께 적극적으로 소모임을 만들어나가시면 좋겠습니다!

 

3. 기초이론 소모임(금요 화상브라운백 세미나)(마감되었습니다)
기초이론 소모임은 2020년 새로 구성된 소모임으로 젠더와 건강에 대한 교과서를 함께 읽으며 젠더건강을 연구하기 위한 기본역량을 쌓기 위한 세미나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모임에서 선택한 책은 “Elgar Handbook of Gender and Health”입니다(책 소개 링크). 책은교과서답게 젠더건강과 공공정책, 젠더건강과 노동, 젠더건강과 이주, 젠더건강과 보건의료체계, 젠더건강과 사회운동, 젠더건강과 섹슈얼리티 그리고 권리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목차링크). 소모임은 매주 금요일 점심시간(12-13시) “화상”으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바쁘고 멀어도 젠더건강을 공부하고 싶으셨던 여러분의 참여를 기다립니다:)

 

 

젠더건강소모임은 3월 말~4월 초에 시작을 계획하고 있지만, 참여자들과 함께 소모임 진행을 논의하기 위해 3월 15일까지 참여 신청을 받고자 합니다. 아래를 참고해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 장소: 시민건강연구소 회의실
  • 참가인원: 선착순 8명(일회성 혹은 간헐적 참가는 사절합니다. 지역참가자의 경우 온라인 참가를 논의할 수 있습니다)
  • 참가비용: 별도의 참가비는 없지만 아직 연구소 회원이 아니라면 연구소 후원회원 등록을 권합니다.
  • 신청마감: 2020년 3월 15일 (2020.03.05. 공지: 기초이론소모임과 과학기술소모임은 마감되었습니다)
  • 문의 및 신청: gender@health.re.kr으로 이름/소속/연락처/참가하고 싶은 소모임/그 외 모임장에게 전하고픈 말을 보내주세요. 참가자 모집이 종료되면 각 소모임의 반장들이 연락을 드릴거예요!

 

 

시민건강연구소 정기 후원을 하기 어려운 분들도 소액 결제로 일시 후원이 가능합니다.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