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부 기고문

[STOP THE WALL:팟캐스트] From Palestine to South Korea: Surveillance and Exclusion

122회 조회됨

[팟캐스트] 팔레스타인에서 한국까지: 감시와 배제

이스라엘은 최근 전 세계에서 가장 높은 백신 접종률을 보이며 모범 사례로 떠오르고 있지만, 그 이면에는 아파르트헤이트(제도화된 인종분리 시스템)로 인해 고통받는 팔레스타인인들이 있습니다. 기존에도 이스라엘의 강력한 봉쇄 조치로 팔레스타인 의료는 심각한 자원 부족을 겪고, 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하지 못했습니다. 이스라엘이 높은 접종률을 선전하는 동안에도 팔레스타인 점령 지역에는 백신 공급을 최대한 늦추고, 심지어 러시아 백신이 팔레스타인에 들어가는 것을 가로막기도 했습니다. 판데믹 시기에 점령국으로서 점령 지역에 필요한 공중보건 조치를 취하고, 의료 시설과 서비스를 보장해야 할 법적, 윤리적 책임을 외면한 것입니다.

이러한 가운데, 이스라엘의 아파르트헤이트에 반대하는 팔레스타인 시민단체 Stop the wall는 코로나19 판데믹 시기에 세계 각국에서 여러 형태로 나타나는 부정의에 대해 이야기 하고 극복하기 위한 연속 팟캐스트를 기획했습니다. 그 중 하나의 에피소드에 김정우 연구원이 참여해 한국의 코로나19 상황에서 존재감이 미미했던 민간의료기관, 동선추적과 공개, 목소리 내기 힘든 사람들의 배제 등에 대해 이야기하고, 모든 영역과 수준에서의 민주주의를 강조했습니다.

팟캐스트 바로가기

시민건강연구소 정기 후원을 하기 어려운 분들도 소액 결제로 일시 후원이 가능합니다.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