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식

👩‍👩‍👧‍👦 모든 이들의 건강을 위한 보건의료·건강권 기후행동 선언 2022👨‍👨‍👧‍👦

262회 조회됨

기후위기는 건강 비상사태이며 가장 기본적인 건강 결정요인이 되었습니다. 기후 변화를 막고 기후정의를 추구하는 것이야말로 인류의 건강을 지키는 길입니다.

 


기후위기에 맞서 모든 이들의 건강권을 옹호하고 사회 연대와 대중 행동에 함께 나서겠다는 보건의료인 · 건강권 연구자들의 선언에 참여해주세요.

 

우리는 아래와 같은 실천을 약속하며 선언에 함께 합니다.

1. 기후위기가 낳는 건강 문제 감시·증언자로서의 우리 : 기후변화의 건강 영향에 대해 적극 알리겠습니다.

2. 기후위기 대응 정책 옹호자로서의 우리 : 기후위기를 완화하고 위기에 적응하기 위한 사회정책을 적극 지지·옹호하겠습니다.

3. 사회적 연대를 만드는 우리 : 기후위기에 가장 취약한 사람들의 요구와 행동에 함께하겠습니다.

4. 대중행동에 참여하는 우리 : 변화를 위한 시민들의 정치적 집회와 항의 행동에 적극 참여하겠습니다.

5. 지속가능한 보건의료 체계를 모색하는 우리 : 보건의료 영역에서 기후 해법을 모색하고 요구와 실천을 만들겠습니다.

6. ‘녹색분칠’ 에 가담하지 않는 우리 : 화석연료 기업, 농화학 기업 등 기후위기 주범 기업들의 ‘그린워싱(Greenwashing)’ 행위에 가담하지 않겠습니다.

7. 더 큰 변화를 만드는 우리 : 우리의 목소리가 더 커지고 집단화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제안 : 건강과 대안, 건강권실현을 위한 보건의료단체연합(건강권실현을위한행동하는간호사회, 건강사회를위한약사회, 건강사회를위한치과의사회, 노동건강연대, 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회, 참의료실현청년한의사회), 시민건강연구소

 

우리의 뜻을 모아 9.24 기후행진 뿐 아니라 기후정의 실현을 위한 커다란 물결에 함께합시다!

❗️ 이 선언은 ‘9월 기후정의행동’을 맞아 준비되었으며 ‘9.24 기후정의행진’이 있는 9월 넷째 주에 발표될 예정입니다. (연명 마감 : 9.21)

🌟 서명 참여 : bit.ly/기후건강권선언2022

시민건강연구소 정기 후원을 하기 어려운 분들도 소액 결제로 일시 후원이 가능합니다.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