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건강연구소에서 CHI 연구기금으로 2013년부터 4년동안 진행했던 어린이건강권사업보고서입니다. 어린이건강권사업에 대한 소개와 활동내용, 그리고 함께 사업을 진행한 다양한 참여자들의 평가를 담았습니다.
<여는 글>
시민건강연구소에서 어린이건강권사업을 진행한 지도 벌써 6년이 흘렀습니다.
2013년부터 2016년까지 4년간의 소식을 이제야 전하게 되어 죄송하고 부끄러운 마음입니다.
지역사회에서 ‘어린이건강권’을 중심에 두고 참여와 연대를 통한 연구를 진행한다는 것은 생각했던 것 보다 더, 그 과정과 결과가 명확하지 않았습니다. 눈에 띄는 변화라고 생각하며 함께 기뻐했던 성과들은 지속성을 담보하지 못했고, 우리는 좌절하기도 했습니다. 역시 변화는 그렇게 쉽고 빠르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었나 봅니다.
그럼에도 우리는 지금, 변화의 과정에 있고 진보의 한걸음을 뗀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간의 아동건강네트워크의 경험을 아무것도 쟁취하지 못한 것이라고 치부하기엔, 우리는 많은 것을 시도했고, 방향을 함께 고민했으며, 지역사회의 현 수준에서 할 수 있는 것들을 하고 있습니다.
연구소의 아동건강네트워크 구축과 이러한 형태의 어린이건강권 연구 시도는 하나의 변혁 전략 모색 과정이었습니다. 그 결과로 좋은 대안을 제시하고, 실제로 변혁이 일어나는 데 까지 갈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이 과정들을 어떤 형태로 담아낼 것인가 역시 고민이었습니다. 본 보고서가 그 과정의 역동과 내용을 충분히 담아내지 못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미흡한 부분들은 추후에 다른 형태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이번 보고서는 2016년까지의 어린이건강권 사업에 대한 소개와 평가만 담고 있습니다. 그래서 아쉽게도 이번 보고서에서는 2016년 이후 사업에 대한 평가와 분석은 담지 못했습니다. 아동건강네트워크의 주요 사업 중 하나였던 ‘아침밥 지원사업’의 추후 평가와 분석에 대해서는 다음 보고서에서 다룰 예정입니다.
<목차>
- 아동건강네트워크 구축의 필요성
- 아동건강네트워크 구축과정
- 아동건강네트워크 지지활동
- 지역협력에 기반한 아침밥 지원활동
- 지역사회조사사업:아동건강행태조사
- 아동건강네트워크 캠프
- 아동건강네트워크 기타실행사업
- 아동건강네트워크의 ‘네트워크’